흥미진진/책 한 권

<아티스트 웨이> 모닝페이지 1주_안정감을 되살린다(과제, 점검)

소라잉 2021. 10. 17. 17:41
반응형

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성 워크숍 <아티스트 웨이>는 12주간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마다 소주제가 있고, 그에 대한 내용을 저자의 경험이나 주변인의 사례로 풀어준다.

 

1주 차는 부정적인 마음을 긍정으로 바꾸어 안정감을 갖는 기간이다.

 

<아티스트 웨이> 책 속의 한 줄

p.80

부정적인 생각은 생각일 뿐 사실이 아니다.

-

당신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닫는 걸 두려워한다. 부정적인 생각들이 당신을 겁먹게 하는 것이다.

 

p.80~81

몇 가지 부정적인 믿음에 대한 긍정적인 대안(사진 참고)

 

<아티스트 웨이> 본문 중

p.82

창조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자신과 일사이에서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양자택일의 생각을 하고 있다. 막혀 있는 창조성을 끄집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이렇게 양자택일적으로 사고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나는 여유롭고 행복한 사람이 되든가, 아니면 다 포기하고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 "나는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이 되든가, 아니면 다 포기하고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하지만 아티스트로서도 충분히 여유롭고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고,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p.84

긍정은 안정감과 희망을 느끼게 해 준다.

-

긍정을 받아들이도록 노력하자. 예를 들면 "나, ㅇㅇㅇ(당신의 이름)는 뛰어난 작품을 많이 만드는 화가(도예가, 시인 또는 그밖에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이다"라는 문장을 계속해서 열 번 정도 써보라. 바쁘게 써 내려가는 동안 매우 재미있는 일이 생길 것이다.

 

<아티스트 웨이> 본문 중

p.87~88

모닝 페이지를 쓴 다음 긍정의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다음에 나오는 '창조적인 긍정' 중에서 어떤 것이든지 이용해보자.

<아티스트 웨이> 본문 중

창조성 회복을 위해 매일 아침, 모닝 페이지를 쓰고 일주일에 1번 아티스트 데이트를 해야 한다. 그리고 매주 주어지는 과제를 하고, 한주가 끝나는 요일에는 점검을 해야 한다.

 

<아티스트 웨이> 1주 차

과제💡

  1. 매일 아침 시계를 30분 일찍 울리게 맞춰 놓는다. 일어나자마자 떠오르는 생각을 의식의 흐름을 따라 편안하게 세 쪽 정도 쓴다. 써놓은 것을 다시 읽으면 안 되고, 다른 사람이 읽게 해도 안 된다. 다 썼으면 큼직한 서류봉투에 넣어 보관하거나 비밀스러운 곳에 숨겨둔다. 그것들은 당신을 변화시킬 것이다. 매일 저녁 모닝 페이지에 무심코 써놓은 내용들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생각한다.
  2. 아티스트 데이트를 한다. 이 과제는 12주 내내 매주 해야 한다. 아티스트 데이트의 예를 한 가지 들어보겠다. 동네 문구점에 가서 별 스티커, 꼬마 공룡, 크레용 같은 유치한 것들을 사본다. 그냥 재미 삼아해 보는 것이다.
  3. 시간여행 : 당신의 창조적인 자아를 가로막는 적 세 사람을 되도록 자세히 적는다. 그들이 당신의 부정적인 믿음을 만들고 있다(만일 못된 언니가 한 말들이 문제가 됐다면 그녀의 이름을 써넣어라). 여기는 당신을 괴롭히는 괴물들의 전당이다. 창조성 회복 훈련을 하는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이 떠오를 것이다.
  4. 시간여행 : 당신이 적어놓은 못된 사람들과의 사이에 있었던 끔찍한 사건 중 한 가지를 골라서 적는다. 길게 쓰거나 너무 많이 쓸 필요는 없다. 그러나 기억에 떠오르는 것은 뭐든지 적는다.
  5. 내면의 당신에게 편지를 쓰고 그 편지를 당신에게 부친다. 내면의 상처 입은 어린 아티스트의 목소리에 따라 편지를 쓰는 것은 정말 신나는 일이다.
  6. 시간여행 : 당신의 창조성에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을 세 명 적는다. 여기는 당신의 창조성 회복 노력이 잘되도록 도와주는 옹호자의 전당이다. 자세히 써야 한다. 무엇이든 격려가 되는 말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당신이 믿지 않는 칭찬이라도 적어둔다. 나중에 사실이 될지도 모르니까.
  7. 시간여행 : 기분 좋게 격려해주는 말을 어디에선가 골라내어 쓴다. 감사의 편지를 써서 자신에게 혹은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선생님에게 부친다.
  8. 가상의 인생 살기 : 만일 당신이 다섯 가지 인생을 살 수 있다면 각각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그것이 무엇이든 적어둔다. 이 가상의 인생에서 포인트는 그 삶 자체가 재미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적어놓은 것 가운데 하나를 골라 이번 주에 그것을 해본다.
  9. 부정적인 말을 긍정으로 다시 고치는 작업을 하다 보면 옛 상처나 괴물이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일이 일어나면 그것들도 목록에 적는다. 써놓은 것들을 하나씩 읽으면서 각각의 부정적인 글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것으로 바꾼다.
  10. 내면의 아티스트와 단둘이서 산책을 한다. 20분의 상쾌한 산책이 의식을 극적으로 바꿀 것이다.

<아티스트 웨이> 본문 중

점검📝

매주 점검을 해야 한다. 한 주를 일요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잡았다면 매주 토요일에 점검을 해야 한다.

각 질문에 대한 대답은 손으로 쓰는 것이 가장 좋으며, 20분 정도 할애한다.

-

  1. 이번 주에 모닝 페이지를 며칠이나 썼는가? 모닝 페이지를 쓰는 동안 어떤 것을 체험했는가?
  2. 이번 주에 아티스트 데이트를 했는가? 무엇을 했고 그 느낌은 어땠는가?
  3. 이번 주에 창조성 회복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건이 있었는가?

1. 매일 썼다.

2. 오랜만에 그림을 그렸다. 그리는 동안 정말 말 그대로 "시간 가는 줄 몰랐다"였다.

3. 기억이 안 난다. 허허

 

책을 읽으며 모닝 페이지를 진행했기 때문에 1주 차 과제는 제 때 못했던 것 같다.

1주 차에서 작가님이 말하는 것처럼 우리가 창조성을 잃은 이유는 나부의 적, 내 자신이 제일 큰 원인일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든다. 나부터 나 자신을 믿고 긍정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