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시사 상식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방법(한투 앱)

소라잉 2021. 10. 25. 14:32
반응형

한국투자증권 앱에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이다.

 

카카오페이 일반 공모주 청약 시작

카카오페이는 오늘부터 내일까지 이틀간(10월 25~26일) 일반 공모주 청약을 받는다. 이번 공모주 청약의 특징은 바로 사상 처음 '100% 균등배분'방식이라는 점이다. 이전에는 청약 증거금을 많이 낼 수록 더 많은 공모주를 배정받는 '비례배분'과 절반 정도를 균등 물량으로 배정하는 것이 관례였다. 비례 물량으로 최대한 자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함이었다.
이번에 카카오페이는 완전 균등배분 방식으로, 최소 증거금만 내면 모두 동일한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의 공모가는 9만원이다. 이번 일반 공모주 최소 청약수는 20주이다. 카카오페이를 균등배분받기 위해서는 청약대금의 절반인 증거금 90만 원만 준비하면 된다(일단은).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증권사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받는 증권사는 4곳이다. 대표주관사 삼성증권, 공동주관사 대신증권, 인수회사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이다. 각 증권사에 계좌가 있으면 카카오페이 일반 공모주 청약이 가능하다. 단, '중복청약 금지'방침에 따라 한 증권사에서 청약할 경우 다른 증권사에서는 청약할 수 없다. 청약 신청이 되더라도 자동 취소된다.
일반 투자자에게 배정한 공모주 물량은 425만주, 전체 공모주 물량의 25% 정도이다. 증권사별로 배정된 물량은 삼성증권 약 230만 주, 대신증권이 약 106만 주, 한국투자증권 약 70만 주, 신한금융투자 약 17만 주 순이다. 물량이 많은 증권사에 청약한다고 공모주를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배정물량보다 많이 몰린다면 추첨을 통해 배정받게 되고, 자연히 1주도 배정받지 못하는 사람이 나올 것이다.
증권사 관계자는 이번 청약이 균등배정이라 투자자들의 눈치작전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 같다고 한다. 청약일이 내일까지라서 내일 마감시간까지는 경쟁률을 지켜봐야할 것 같다.

 

한투증권 앱에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방법

한국투자증권에 배정된 물량은 70만8333주이다. 카카오페이의 공모가는 9만 원, 최소 청약수량은 20주, 증거금은 절반만 있으면 되니까 90만 원이 있다면 청약할 수 있다.
1. 한국투자증권 앱을 실행한다.
2. 하단의 왼쪽 '메뉴'를 선택한다.
3. 메뉴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공모' 키워드 검색을 통해 메뉴를 찾을 수도 있다.
4. 검색이 아니라면, 상단의 '계좌/서비스' 메뉴 선택
5. 왼쪽 메뉴 '청약' 선택 후,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취소'메뉴 선택할 수 있다.

한투 앱에서 일반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6.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취소 페이지가 뜬다. 청약 신청 버튼을 선택한다.

 

반응형


7. 현재 청약가능한 종목이 뜬다.

한국투자앱에서 일반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8.(선택사항) 경쟁률 조회를 통해 확인한다. 경쟁률은 상황에 따라 지연 데이터로 제공될 수 있고, 아직 청약일이 남았기 때문에 최종 경쟁률은 다를 수 있다. 아래 유의사항을 한번 읽어본다.
9. 카카오페이 종목을 선택하고 청약 내용을 확인한다. 카카오페이 확정 발행가는 90,000원이고 액면가는 500원이다.
10. 납입일과 환불일, 상장예정일을 확인한다.

한투 앱에서 카카오페이 일반공모주 청약하기

11. 청약하기를 선택하면 중복청약 금지에 관한 팝업창이 뜬다. 확인을 선택한다.

 

한국투자증권 앱에서 카카오페이 일반공모주 청약하기

12. 다음페이지에서 핵심설명서, 투자설명서를 확인하고 체크한다.
13. 본인의 청약가능금액을 확인하고 청약 수량을 입력한다. 최소 청약수량 20주부터 선택할 수 있고, 20주 단위로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다.

 

한투 앱에서 카카오페이 일반 공모주 청약 방법

14. 원하는 수량을 선택한다. 나는 최소 수량인 20주만 청약할까 하다가, 40주로 청약한다. 어차피 균등 배분이니까.

15. 환불금, 혹은 주식이 이체될 계좌까지 확인하고 '청약하기'를 선택한다.

한투 앱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16. 마지막으로 한번 더 확인, 계좌와 청약수량, 금액 등 확인 후 청약을 한다.

한투 일반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17. 찐 마지막! 청약 신청한 내용으로 알림 문자나, 카카오톡이 온다.

 

카카오페이 일반 공모주 청약 완료

카카오페이 일반 공모주 청약 신청일

2021년 10월 25일, 26일(2일간)

  • 25일 오전 10시 ~ 오후 10시
  • 26일 오전 10시 ~ 오후 4시

카카오페이 일반 공모주 일정

  • 납입일 2021.10.28.
  • 환불일 2021.10.28.
  • 상장예정일 2021.11.03.

납입일에는 배정된 공모주 수량만큼 실제 대금이 납입되고, 나머지는 환불된다. 카카오페이 코스피 상장은 11월 3일이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에 관한 생각

솔직히 카카오페이 공모가가 생각보다 비싼 것 같다. 따상을 바라고 청약하는 것은 아니고 이번에 100% 균등배정이라니까 나도 한번 공모주 청약해서 받고 싶은 마음이 커서 한다. (이유 뭐야..ㅋㅋㅋ) 공모가를 떠나서 카카오페이 시장 전망이 괜찮을 것도 같은데, 막상 오프라인에서 카카오페이를 사용하는 빈도가 큰 지 아리송하다. 한참 카카오페이 홍보하고 이벤트 할 때는 썼던 것도 같다. 지금은, 글쎄.

한투는 배정물량이 적은 편이고, 카카오페이에 관한 사람들 기대도 크니 균등배분이라도 쉽지 않을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든다. 여하튼 증거금 90만 원 정도 있으면 재미 삼아(?) 한번 해봐도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리스크는 감당해야겠지. 공모가 절반 정도가 적정가라 생각하는 증권사 리포트도 있더만. 언제나 위험은 감수!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

삼성전자 배당 기준일과 배당금은 언제줄까(+배당락일, 배당금)

도서리뷰 <투자에 대한 생각>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