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시사 상식

삼성전자 배당 기준일과 배당금은 언제줄까(+배당락일, 배당금)

소라잉 2021. 9. 27. 23:11
반응형

올해 4분기 실적 전망이나 메모리 반도체 업종의 고점 우려가 겹쳐서 요즘 삼성전자의 주가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그래도 삼성전자는 여전히 국내에서 시가총액 1위인 기업이고, 분기배당을 통해 주주와 이익을 나누고자 하니 삼성전자의 미래와 성장성을 생각한다면 매수를 고려할 만하다.

우리나라에 상장된 종목 중에서 배당을 주는 회사들은 거의 대다수가 연말에 한번 정산해서 다음 해 봄 즈음에 배당금을 지급하는 편이다. 신한지주나 하나금융지주 같은 금융권이나 몇몇 종목은 중간배당을 하기도 한다. 분기배당을 하는 곳은 삼성전자 말고는 국내에서 못 본 것 같다. (찾아보니 쌍용C&E라는 회사도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었다.)

 

삼성전자 배당일과 배당금

삼전 배당일 배당금
2021년 삼성전자 배당일과 배당금

삼성전자 배당일이 언제냐-보다는 삼성전자를 언제 보유하고 있어야(매수해야) 할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은 거래일+2일에 주주 명부가 수정된다. 따라서 3분기 배당을 받고 싶다면, 9월 28일까지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거나 혹은 원하는 만큼 매수해야 한다. 

3분기 기준으로 9월 29일에는 삼성전자를 매도하더라도, 11월 중순에 삼성전자 3분기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28일 하루만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4분기-연말 배당금도 똑같은 맥락이다. 12월 28일까지만 매수하면 된다. 그 사이 매도를 해서 수량을 정리하거나, 사고팔고를 반복했더라도 상관없다. 28일까지 매수를 마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2일인 배당기준일에 삼성전자의 주주로 명부에 오르게 되고, 배당 지급일에 해당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시가배당률이 높은 종목의 경우 매수일 다음날인 배당락일에 사람들이 주식을 매도하면서 주가가 떨어지기도 한다. 이걸 배당락이라고 한다.

삼성전자의 3분기 배당 결정 공시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매년 분기배당을 실시했고 작년 배당 일자를 통해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삼성전자 3분기 현금·현물 배당 결정

삼성전자 3분기 배당 공시
삼성전자 3분기 배당 결정

예상 지급일은 11월 18일이었는데, 11월 17일로 발표되었다. 10월 28일자로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을 한 것이다. 배당금 역시 예상한대로 1주당 361원을 지급한다. 삼성전자우-우선주 역시 동일하게 지급한다.

 

삼성전자의 전자공시는 홈페이지나,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의 HTS 혹은 모바일 증권앱 MTS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

반응형

내가 사용하는 한국투자증권의 앱으로 삼성전자 공시를 확인해보겠다.

 

한국투자 앱에서 전자공시 확인하는 방법

먼저 종목을 검색한다. 현재가 탭에서 상단의 돋보기를 눌러 '삼성전자' 혹은 '삼성전자우'를 입력한다.

한투앱 사용법 현재가에서 공시확인하기

현재가 페이지에서 '뉴스/시황'탭을 클릭한다. 그 아래 삼각형을 눌러 '공시'를 선택하면 삼성전자 측에서 배포한 공시 목록이 뜬다. 7월 29일 자에 뜬 공시를 예로 확인할 수 있다. 3분기 배당 공시는 작년처럼 10월 말에 공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금·현물 배당 결정 공시 확인하기

7월29일자 <삼성전자(주) 현금·현물 배당 결정>을 눌러 확인해본다. 2분기에 관한 내용이다.

삼성전자 현금 배당 공시 확인하는 방법

3번 항목에서 1주당 배당금액을 알 수 있다. 보통주식은 '삼성전자'를, 종류주식은 '삼성전자우'인 우선주를 가리킨다.

4번 항목에서는 1주당 배당금에 따른 시가배당률(%)을 표기한다.

6번, 7번 항목으로 배당기준일과 배당 지급예정일을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배당기준일보다 이틀 전에 매수했거나 보유한 상태여야 한다. ★★

하단에는 종류주식(삼성전자우)에 대한 배당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정리! 삼성전자의 분기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마지막 매수일을 확인해서 보유하자. 3분기의 경우 9월 28일까지 매수해야 한다. 장 마감시간은 오후 3시 30분이다. 연말에 매수해서 내년 봄에 배당금을 받고자 한다면 올해는 12월 28일까지 매수를 하면 된다.

지금 삼성전자의 주가가 7만 원대라서, 삼전의 성장 가능성이 이보다 더 높을 거라 생각한다면 매수하는 것도 좋은 시기라 생각된다.

 

삼성전자 배당금, 배당일, 배당 지급일 정리 끝!

삼성전자 흥해라! 응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