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정보

일러스트 모눈종이 배경, 모눈 간격 조절하기

소라잉 2019. 3. 5. 17:45
반응형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시, 참고하기 위해 포스팅 한다. 모눈종이처럼 바탕에 깔고 작업하는 방법이다. 격자 패턴이 필요할 때 그리드 작업이라고도 한다.

흔히 자를 켜놓고, 가이드 선으로 작업을 하는데, 가끔은 모눈종이 배경이 필요할 때가 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그리드 작업 방법

메뉴에서 View - Show Grid 선택한다. 보기 메뉴를 열면 여러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단축키는 Ctrl + "(따옴표)를 누른다. 엔터키 왼쪽에 있는 키이므로 헷갈리지 말자.

View - Show Grid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메뉴에서 'Show Grid'를 선택하면 배경으로 모눈종이처럼 격자 패턴이 생긴다. 뿐만 아니라 이 그리드는 작업 상황에 맞게 간격이나, 칸 수, 줄 색상등을 바꿀 수도 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그리드 설정을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모눈 간격, 칸수 조절하고 싶을 때

메뉴 Edit - Preferences - Guides & Grid 선택 한다. 편집 메뉴에서 환경설정란에는 일반 설정을 비롯해서 가이드와 그리드 작업을 설정할 수도 있다.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 환경설정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환경설정 단축키는 컨트롤Ctrl + K를 누르면 된다. 일반으로 눌러서 하위메뉴로 갈수도 있지만, 몇 줄 아래 Guides & Grid 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설정창이 뜬다.

가이드, 그리드 설정하기

위쪽은 가이드에 관한 설정이다. 가이드 라인의 선 색상을 고를 수 있고, 스타일도 바꿀 수 있다.

아래쪽은 그리드를 설정할 수 있다. 역시 그리드의 선 색상을 바꿀 수 있다. 색을 바꾸면 정말 우리가 아는 모눈종이 같은 느낌이 될것도 같다. 그 외에 바탕에 깔리는 모눈(그리드)의 간격이나 칸수를 조절할 수 있다. 기본은 8칸으로 되어있는 듯 하다. 그리드 작업시, 굵은 줄 사이에 있는 칸의 개수를 뜻한다. 세밀한 작업시 이 칸의 개수도 중요하기 때문에 체크할 일이 있으면 확인하는 것이 좋다.

나는 작업시 10칸씩 큰 한칸이길 원해서 바꾸어 작업을 진행했다.

참고로 눈금자(Rulers) 단축키는 컨트롤Ctrl + R이다.

가이드라인 잡을 때는 눈금자를 열어두고, 그것만 썼었다. 그러다 모눈처럼 격자가 배경이 되어있다면 작업시 기준을 잡기 좋을 것 같았다. 그런데 작업하다보니, 모눈 줄 숫자가 내가 생각한 것과 달라서 찾아보게 된 팁이라 정리해둔다. 간단한데 쓸모있는 팁!

반응형